식이장애의 대표적인 행동 증상은 식습관의 이상입니다. 그러나 식습관의 이상은 드러난 부분일 뿐, 그 기저에는 음식, 체중, 외모, 그리고 더 나아가서 자기 자신에 대한 왜곡된 생각이 깔려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이렇게 왜곡된 생각을 바로잡음으로써 행동을 교정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환자가 특별히 지능이나 교육 수준이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치료자와 함께 검토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되풀이되는 행동 양식을 스스로 관찰하고, 그것의 결과와 영향력에 흥미를 느끼고, 다른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을 시도함으로써, 빠져나올 수 없을 것만 같았던 식이장애식 행동과 사고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식행동 문제로부터 빠져나오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치료가 끝난 후 삶에서 역경이 닥칠 때마다 왜곡된 행동 방식이 아니라 건강한 방식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머리로는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겠다고 다짐하지만, 그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식이장애입니다. 치료진들과 함께 작은 것 하나부터 차근차근 변화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작지만 소중한 변화들을 하나하나 정성스레 쌓아올림으로써, 식이장애를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