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병은 환자만의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의 것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사회적 상황이 바로 가족입니다.

우리는 가족 내에서 책임, 돌봄, 안정감, 애정 교환, 갈등 해소, 감정 및 감정 조절의 이해 등,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것들을 체득하게 됩니다. 사람은 혼자 존재할 수 없고 항상 그 사람이 속한 사회의 일부로서 존재하게 되기에, 환자의 병 역시 환자만의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의 것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물약을 마신 앨리스의 몸집이 커지는 장면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환자가 치료를 통해 변화한다 하더라도, 속한 환경은 그대로 머물러 있다면, 환자는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기쁨보다는 끝없는 부적절감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환자의 변화를 돕기 위해서, 환자가 속한 가족 역시 속도를 맞춰서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희들은 그간 많은 환자들을 만나오면서 치료에 대한 가족의 적극적인 도움이 환자의 호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해 왔고, 그렇기 때문에 가족 치료를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정해진 시기마다 가족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가족 상담을 계획하여 환자분의 상태와 경과에 대한 지속적인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4회기 : 환자의 심리검사 결과 설명, 치료 관련 교육
  • 8회기 : 치료 진행 경과, 향후 치료 계획, 부모 상담 및 가족 치료 계획
  • 16회기 : 치료 중간 평가, 치료의 중장기 계획

 

가족치료의 구체적인 목적은 가족들에게 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대처 방안을 교육하고, 환자로 인한 가족들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나누는 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 등 가족 구성원의 개인적인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집중적으로 상담을 원할 경우, 개별 구성원에 대한 정기적인 상담도 진행합니다.